본문 바로가기
소소육아

경북 포항 가볼만한곳/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근대역사관

by 솔루니 2022. 11. 14.
반응형

구룡포 근대역사관 아이와 함께 역사여행

 

주소 :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구룡포길 153-1

운영시간 :  10:00 ~ 17:30

연락처 : 054-876-9605

관람료 : 무료

 

구룡포근대역사관 건물은 

1920년대 가가와현에서 온 하시모토 젠기치가

살림집으로 지은 2층 일본식 목조가옥이라고 해요

 

하시모토 일가가 일본으로 돌아간 후 오랫동안 한국인이 거주하였으나

2010년 포항시에서 매입하여,

복원 공사를 마무리하고 ‘구룡포근대역사관’으로 개관되었다고 하네요

 

그럼 근대역사관 건물 내부로 들어가 볼께요..

우리나라가 힘들었던 그 시대의

일본인이 살았던 집이라 생각하니..

마음이 복잡하고 착찹해집니다..

 

[1층 전시실]
하시모토가 거주하던 안방에는 일본주택의 전통적인 가구와 소품들이 재현되어 있어

당시의 생활모습을 잘살펴 볼수 있다고해요.

 

방안에 마네킹이 설치되어 있어

더욱 현실감이 느껴지네요..

주방의 아궁이모습이나 화장실은 우리와 별 다른게 안느껴지네요

화장실이 건물내부에 있는게 좀 신기하네요..

첫째도.. 우리 옛날 모습 그대로인것 같아.. 라고 얘기하네요


[2층 전시실]
하시모토의 딸 방과 손님접대방 등이 있던 공간이에요

창문, 창살들은 이 집이 부자였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요

 

2층 올라가는 계단이 가파라서 아이들이 조금 위험할 것 같아요

2층도 1층과 마찬가지로 마네킹이 진열되어 있어더욱 사실감 있게 관람할 수 있었어요

 

 

천천히 둘러보아도 10분도 채 걸리지 않네요..

포항에 거주하던 일본인들이 얼마나 부유하게 살았는지

한눈에 봐도 알것 같더라구요..

일본인 거류지를 보존하는 것도 좋지만

힘들게 버텨온 우리 조상의 모습도 함께 보존되면

더욱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들 역사 교육을 핑계로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를 방문했지만

착찹한 마음은 어쩔수가 없네요..

우리 아이들도 저와 같은 감정을 느꼈을려나요?

 

힘내자~!! 대한민국

 

울산  부산 근교 인근  역사관 근대 역사교육 역사체험 아이와 초등생 주말 산책 나들이

반응형

댓글